본문 바로가기
여행 및 건강/건강

몸 곳곳이 가렵다면?! 의심질환 7가지!!

by 햅삐한하루 2022. 8. 4.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 햅삐한하루 입니다.

 

살아가다 보면 가려움증은 누구나가 겪는 증상입니다. 씻지 않아서 가려 울 수도 있고 벌레에 물려서 혹은 두드러기에 의한가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. 대부분은 이런 가려움증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갑니다.

 

 

보통의 가려움증은 보통 피부가 건조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. 하지만 계속해서 온 몸이 간지럽고 몸 곳곳이 가렵다면 의심해야 될 질환이 있습니다.

 

게티이미지 제공

 

오늘은 이렇게 온 몸이 가려울때 의심되는 질환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. 

 

 

의심되는 질환 7가지

 

1. 콩팥병 : 콩팥 기능이 떨어지면 몸에 노폐물들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. 몸에 쌓인 노폐물들이 피부에 자극을 줘 가려움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또한 무기력 하거나 다리에 부종이 생기는 증상이 동반한다면 콩팥병을 의심해봐야 됩니다. 

 

 

2. 빈혈 : 몸속에 철이 부족하면 가려움증이 생기게 됩니다. 철은 우리 몸이 가려움을 느끼게 하는 신경의 구성 성분이기에 철이 부족하면 신경은 작은 자극에도 쉽게 반응해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. 또한 빈혈이 있으면 어지럽거나 피부가 창백해지는 증상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.

 

 

3. 갑상선기능항진증 :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으면 피부 혈류량이 증가해 피부 표면의 온도가 높아지게 됩니다. 그러면 피부가 작은 자극에도 가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. 이런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이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
 

 

4. 당뇨병 : 당뇨병이 있으면 신경이 손상 돼 신경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과민해지게 됩니다. 이로 인해 쉽게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.

 

5. 혈액암: 의심되는 전신질환을 치료했는데도 가려움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드물게 혈액암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. 혈액 속에는 히스타민 등 가려움을 유발하는 물질이 많이 존재합니다. 혈액암이 생겨 혈액 세포가 급증하면 가려움 유발 물질도 함께 늘어나 가려움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6. 간질환 : 간에 문제가 발생 할 경우 온몸이 가려운 경우가 많습니다. 정확한 원인은 아직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. 전문가들은 간질환이 발생하면 담즙염이 많아지고 이게 피부 아래쪽에 고여 가려움증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습니다. 

 

7. 새로운 약품투여 : 새로운 약을 처방받아서 복용중에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.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아편류의 약을 처방받거나, 혈압강하제를 복용 할 경우 부작용으로 간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이때는 임의로 약을 중단하지 마시고, 전문의와 상의 후 약을 조절 하는게 좋습니다.

 

 

이렇게 가려움증이 나타났을때 의심 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 

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대부분의 가려움증은 피부건조때문에 나타납니다. 특히 나이가 들어 갈 수록 피부 층은 얇아지고 건조해집니다.

 

항상 보습하고 물을 많이 마셔서 수분 보충을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.

 

항상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 

 

 

가려움증이 나타나면 의심되는 질환에 대한 정리를 마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728x90
반응형

댓글